처음으로 사이트맵 Contact Us 로그인 회원가입
홈 > 소개방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유·무형 문화재 지킴이 활동을 하고 있는 궁중의례원입니다. 궁중의례원은 서구문화의 유입으로 급속히 사라져가는 우리 전통문화를 알리고 보존하고 계승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궁중의례원은 호국의 전당 전쟁기념관 내 별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궁중대례청 건물은 혼례 전용 예식장으로 궁중혼례 및 전통혼례, 궁중돌잔치, 궁중칠순연잔치 등의 의례문화를 보급하는 전수관격인 전용 한옥건물입니다.

또한 궁중연회장은 궁중에서 행하였던 연회잔치인 진찬례, 진작례의 전용식장으로 모든 홀 서빙 종사자가 사극 드라마 대장금의 복식을 착용하고 홀 서빙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기획한 관광상품은 상설 공연장의 무대를 갖추고 내·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궁중대례청 및 궁중연회장 개장은 유?무형 문화재 지킴이로서의 전통문화 계승 정신의 함양과 배달민족으로서의 민족정기, 민족혼의 맥을 이어가는 동시에 전통문화에 첫 발걸음을 내딛는 전통문화 전령의 발상지로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21세기는 글로벌 시대이며 문화시대입니다. 정보화시대가 마감이 되고 문화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정보화시대의 마감이란 신 발명문명은 더 이상 창조되지 않고 기존 문명과 연속성을 가진 업그레이드 문명만 존재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향후 각 나라마다 가지고 있는 독특한 자국의 문화가 중심이 되는 굴뚝 없는 산업인 문화산업 시대가 도래할거라 보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문화 산업을 복원?육성시켜 한국의 전통문화를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고 계승하는 한류문화의 중심축의 축이 되고자 합니다. 또한 미래의 주역인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맹목적인 외래문화 선호를 지양시키고 대국민 참여를 이끌어 낼 것이며 전통문화를 신 성장산업인 관광 상품화하여 문화산업으로서의 새 지평을 마련하고 합니다.

동시에 전통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여 국익 선양에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끝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바람직한 역사의식을 전달하고 전통문화의 우수성과 소중함을 널리 알리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궁중의례원 임직원 일동

 
18
218,906